구절초는 9월 9일이 되면 줄기가 9마디가 된다 하여 구절초라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구절초는 예부터 많이 사용된 약용 식물입니다. 구절초는 속을 따뜻하게 만들고 몸의 전체적인 혈액 순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월경불순, 자궁 냉증, 난임증 등의 약효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구절초 효능을 섭취할 수 있는 구절초주 담그는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구절초주 담그는법
구절초는 여성 질환에 특효를 지닌 약재로 유명한 만큼 어머니, 부인, 딸을 위해 구절초주를 담가서 꾸준히 복용하도록 하면 약효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구절초주 담그는법을 익히셔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구절초는 포기에 약효가 있으며, 음력 9월 9일에 채취하는 것이 좋다고 전해집니다.
- 구절초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씁니다.
- 구절초는 1년 이상 묵은 것은 약효가 떨어지기 때문에 오래된 것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생약제 200g, 말린 것은 180g을 소주 1.8L에 넣어 밀봉합니다.
- 3~4개월 정도 숙성시킵니다.
- 설탕을 80g 정도 섞어서 사용합니다.
구절초주 효능
구절초는 부인병에 효능이 좋은 약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과거에는 딸이 시집갈 때 보내는 혼수 품목에 구절초가 포함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구절초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보온 성질이 있기 때문에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냉복통 등 몸이 차가운 질환을 개선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온을 올리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관에 쌓은 콜레스테롤 등 지질 성분과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관 건강을 개선시킵니다.
- 보신: 몸이 차거나 허약할 때 마십니다. 소주잔 1잔을 1회분으로 1일 1~2회씩, 10~20일가량 공복에 복용합니다.
- 불임증: 결혼 후 3년이 지나도 임신이 안 되는 경우에 구절초주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주잔 1잔을 1회분으로 1~2회씩, 20일 이상 공복에 복용합니다.
- 부인병: 여성의 신체에 일어나는 병을 전체적으로 부인병이라고 합니다. 소주잔 1잔을 1회분으로 1일 1~2회씩, 20일 이상 공복에 복용합니다.
반응형